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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임용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제 1부 누리과정의 이해

 

Ⅳ.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5개 영역의 내용 간략화

 개정 누리과정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과다한 세부 내용을 교육과정 대강화 경향에 따라 간략화하자는 요구에 부합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 대강화의 목적은 교과 지식을 적정화하여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학습경험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역량 중심으로 개정되면서 교육 내용을 줄여 교육과정을 대강화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개정 누리과정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제시하였던 369개의 세부 내용을 총 59개의 내용으로 간략화하였다.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을 연령 구분 없이 제시

 개정 누리과정은 5개 영역에 제시된 59개의 내용을 연령별로 구분하지 않고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을 연력에 따라 인위적으로 제한하기 어렴고, 연령별 구분이 개별 유아의 배움의 특성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교사는 59개 내용을 유아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으로 이해함으로써, 유아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 연령 구분 없이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된 교육내용은 유아가 놀이하는 실제 내용을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운영해 갈 수 있는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간략화된 내용으로 교사의 누리과정 실천 지원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육내용의 간략화는 교사가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을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는 과다한 내용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간략화된 내용을 유아의 놀이를 통함 배움과 연결하여 이해함으로써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용이하게 실천할 수 있다.

 

 

■교사의 자율성 강조

 

 교육과정 대강화 경향을 반영하여 교사의 자율성 강조

 교육과정 대강화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기준을 상세하게 제시하는 대신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사의 자율성과 댜양성을 최대한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실현해는 데 교사의 교육적 판단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아의 놀이는 예측하기 어렵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일어나므로,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서는 자율성을 기반으로 상황에 적합한 판단을 해야 한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그동안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행을 어렵게 했던 고시문의 세부 지침 등을 간략화함으로써 교사가 좀 더 자율성을 가지고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계획안 형식과 방법의 자율화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을 위하여 계획안을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그동안 당위적이고 형식적으로 작성했던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안의 형식과 내용을 개선하여 다양한 방시으로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가 계획안을 사전에 작성하는 방식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교사는 사전 계획을 최소화함으로써

유아가 실제 놀이하는 내용과 교사의 지원 계획을 자율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계획안을 개선해 갈 수 있다.

 

흥미 영역의 운영 방식 자율화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흥미 영역의 운영 방식을 자율화하였다. 기존에 유아의 놀이를 제한했던 고정된 흥미 영역의 개수, 유형, 운영 방식 등을 자율적으로 개선하여 유아의 자유로운 놀이가 가능하도록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가 미리 계획한 생활주제에 맞지 않더라도 교사가 유아의 관심과 생각을 우선적으로 존중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5개 영역 통합 방식의 다양화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생활주제 외에도 교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다양한 통합 방식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5개 영역을 통합하여 경험하므로,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존중함으로써 5개 영역의 통합을 실천할 수 있다. 또한 미리 정해진 생활주제가 아니더라도,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주제, 그림책, 사물 등을 활용하여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통합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평가의 자율화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기관과 학급(반) 수준에서 평가의 자율적 시행을 강조하였다. 교사가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의 실제 경험을 평가와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평가의 자율성을 보장하였다. 또한 자율성이 강조되는 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사항을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 활용으로  나누어 간략히 제시하였다. 무엇보다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일상 속에서 유아가 실제 놀이하는 내용과 교사의 지원 내용을 기록한 계획안 등을 유아 평가 및 누리과정 운영 평가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