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서의 성격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교육부 고시 제 2019-189호,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9-152호)의 내용을 개정 취지에 근거하여 설명한 자료집이다. 이 해설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되었다.
*해설서의 구성
-해설서는 누리과정의 이해, 누리과정의 성격, 총론과 영역별 목표 및 내용 해설, 부록 등으로 구성하였다.
-누리과정의 이해에서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의 의미와 주요 개정 내용을 설명하였다.
-누리과정의 성격에서는 개정 누리과정이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임을 설명하였다.
-총론에서는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영역별 목표 및 내용에서는 59개 내용을 유아경험의 실제와 함께 제시하였다.
-부록에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과 누리과정 신구 대조표를 제시하였다.
*해설서의 집필방향
-해설서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개정누리과정과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사용하였다.
-해설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고시문의 문장을 먼저 제시하고 그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기술하였다. 추가적인 해설이 필요한 경우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별도로 설명하였다.
-총론은 고시문의 내용을 충실히 해설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편성.운영과 교수.학습에서 주요하게 개정된 내용은 교사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구체적인 설명을 추가하였다.
-영역별 목표 및 내용 해설은5개 영역 59개 내용을 유아의 경험과 함께 제시하여 교사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역별 해설 마지막 부분에 제시된 00영역의 통합적 이해는 교사가 유아의 일상에서 보게 되는 놀이이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5개 영역의 내용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해설서 및 현장지원 자료의 이해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는 놀이이해자료 및 놀이실행자료와 함께 보급된다. 놀이이해자료는 해설서에 근거한 다양한
놀이 사례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도록 돕는 자료집이다. 놀이실행자료는 해설서에 근거하여
현장에서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누리과정의 실천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는
자료집이다. 해설서가 국가가 고시문에 제시한 최소한의 공통성과 일반적인 기준을 설명한 것이라면, 놀이이해자료와
놀이실행자료는 해설서를 보완하여 각 지역 및 기관, 학급(반) 수준에서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는 자료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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